INTRODUCTIONRESEARCHRECENT PROJECTSCOURSESPUBLICATIONS
World Class University
HOME : RECENT PROJECTS : World Class University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요구의 증가로 인해,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복잡도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복잡도 증가로 인해 차세대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은 매우 많은 시간과 비용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고성능의 멀티 코어 기반의 마이크로프로세서 채택과 소비 전력 절감에 대한 증가된 요구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의 복잡도를 더욱 가중시킬 것이며, 따라서 전반적인 생산성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차세대 임베디드 시스템들이 시장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최적화된 시스템 설계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설계 초기 단계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간의 특성 및 상호작용을 자동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자동 생성할 수 있는 통합 설계 도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실은 차세대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설계 환경 개발 및 국내 도입을 목표로 하며, 이러한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하여 연구부문과 교육부문에 걸쳐 아래와 같은 세부 목표를 둔다. 첫 번째로 연구부문에서는 미국 MIT 대학과의 공동 연구를 통하여 복잡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효율적인 설계 도구 및 기술을 개발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두 번째로 교육부문에서는 공동 연구를 통해 습득한 선진적인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설계 기술을 국내외 대학 및 산업계에 전파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연구부문에서 본 사업단은 차세대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환경 개발을 위해 아래와 같이 5개년에 걸쳐 2단계의 핵심 목표를 중심으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1단계(1~3차년도)에서는 단일 코어 환경에서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설계를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1차년도에는 각 시스템 블록들을 대상으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설계 및 합성이 가능한 환경 개발에 집중한다. 2차 및 3차년도에는 1차년도 결과물을 바탕으로 합성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블록들의 성능, 공간과 같은 특성을 예측할 수 있는 분석 기법을 연구하고 도구를 개발한다. 특히 플래시 기반 저장장치를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실시한다. 2단계(4~5차년도)에서는 멀티 코어환경에서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설계 및 설계 공간 탐색 연구를 수행한다. 우선 4차년도에는 멀티 코어 환경을 고려한 병렬화된 코드 생성 기능을 연구하며, 마지막 5차년도에서는 멀티 코어 환경에서 설계 공간 탐색 기법을 연구하고 사례 연구를 통해 그 효율성을 검증 한다.

교육부분에 있어서 본 사업단은 연구의 결과물을 유수의 저널지 및 학술대회에 출판함으로써 국내외 연구진들에게 소개할 계획이며, 아울러 설계 도구도 역시 국제 전시회 출품을 통해 그 우수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본 사업단은 새로운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방법론의 빠른 국내 도입을 위해, 다수의 대학과 기업을 대상으로 세미나 및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